본문 바로가기

안전 관련 자격증 취득 후 진로에 대한 고민

건강한 조차장 2024. 11. 6.
반응형

 

 

안전관련 자격증 기사 산업기사 산업안전 건설안전 위험물 취업 진로 고민
출처 Pixabay

 

 

전직 또는 노후대비를 위해 기술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어떠한 자격증이 좋다는 권유로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기계발의 입장이라면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를 지속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해서 전직과 노후준비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현장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은 자격증만 취득하면 바로 현장에 바로 취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경력자를 더 선호하며, 게다가 50대 이상은 일자리 구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사 취득 후 진로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안전 관련 자격증은 생각보다 쓰임이 제한적입니다.

 

안전관련 자격증 기사 산업기사 산업안전 건설안전 위험물 취업 진로 고민
출처 - 고용노동부 24년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

 

구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접수인원(명) 142,602 126,352 170,273 218,176 307,939
최종합격(명) 29,959 35,674 39,076 44,178 64,941

 

 

지난달, 고용노동부에서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를 발간했습니다.

최근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재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 관련 자격증 응시 인원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특히 `23년 기준 안전 관련 기사 자격증 취득자가 6만 명을 넘어서면서 타 기사 자격증 합격자를 월등히 넘어서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별 통계에서도 20~30대뿐만 아니라 40~50대 연령층에서도 응시인원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 의견으로, 노후 대비나 전직을 위해 안전 관련 자격증 취득을 많이 하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안전관련 자격증 취득 후 진로 범위는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우선 안전 전담부서가 있는 곳은 규모가 있는 기업(산안법 시행령 제16조)이 아니면 인정해 주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제조업, 서비스업 같이 일반 회사의 안전관리자 채용 규모가 크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이런 회사들은 20~30대 위주로 채용하다 보니 경력이 없는 40대 이상은 취업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나마 40대 이상이 노려볼 수 있는 곳은 건설 관련 안전관리자입니다.

건설현장은 연령제한이 크게 없고, 최근 젊은 층의 유입이 없어 40대가 현장 막내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안전 자격증 취득 후 노후 대비를 생각한다면 건설직종 취업을 권하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건설업에서도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같은 종합건설 업체는 40대가 취업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건설업체(단종이라고 하는)의 안전관리자로 취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저도 전문건설업체(철근콘크리트)에서 근무 중입니다.

 

 

경력이 없는 자격증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일단 법적 선임이 가능합니다.(산안법 시행령 제16조)

하지만 구인은 경력자 위주로 채용이 진행됩니다.

 

대부분 현장은 일을 가르쳐줄 사수가 없는 경우가 많고, 현장 투입 시 바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인력을 원합니다.

또한 경영자는 안전관리자를 비용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인력으로만 법적 기준을 맞추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경력자를 채용하는 곳도 있으나, 이런 곳은 급여가 생각보다 적습니다.

 

한편 안전관리자로 취업을 하면 서류 작업만 하는 것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업무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사실 안전업무 자체가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류업무만 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장을 잘 알아야 적절한 안전 지도/조언/조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꼭 관련 경력을 쌓으세요.

 

 

현장을 알아야 안전관리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2~4년 이상 경력을 요구하는 곳이 많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관련 경력을 쌓으시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안전 관련 자격증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사 자격증은 경력이 있어야 제대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나이도 한계가 있습니다.

 

만약 전직이나 노후를 대비한다면 자격증을 취득하고 가능한 빠르게 관련 경력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경력이 쌓이면 다른 길로 나갈 수 있는 방법들이 보입니다.(감리, 기술사 등)

 

안전 관련 자격증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댓글